본문 바로가기

경제, 경영

듀프(Dupe)란 무엇인가?

반응형
다이소에서 샤넬 저렴이로 알려진 립밤. 출처: 다이소 홈페이지
듀프

 
듀프제품, 듀프컬처가 인기이다. 그렇다면 듀프는 무엇일까?
듀프(Dupe)는 Duplication의 줄임말로 프리미엄 또는 고급소비재의 디자인 또는 특정 기능을 모방한 제품을 뜻한다.
소비자들에게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이 트렌드는 패션, 뷰티, 가전제품, 가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나고 여러 분야로 확산되고 있다. 심지어 여행도 듀프제품이 생겼다.
 
이전에는 복제품 즉 이미테이션 제품을 구매하고 사용하는 것이 부끄러운 일이었지만 지금은 듀프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합리적이고 똑똑한 선택이라 여기고 정품과 비교하는 과정을 즐기고 있다.
 
이런 듀프제품을 숨기지 않고 자랑하는 문화를 듀프컬처라고 한다.
 

해외는?

 
해외에서는 이미 듀프컬처가 인기다. 듀프제품을 구매하고 사용하는 내용을 소셜 미디어와 숏폼을 통해 알리고 대중화되고 있다. 미국은 젠지세대 49%가 의도적으로 복제품을 구매한 적이 있다고 한다.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등에는 듀프제품을 구매해 자랑하며 정품과 비교하는 영상을 많이 볼 수 있고 인기가 많다.
유튜브에서는 듀프 제품을 대량 구매해 리뷰하는 듀프하울(dupe haul) 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일종의 게임과 같은 문화가 되었는데 가장 좋은 복제품을 찾는 것이 합리적이고 안목이 좋은 소비자라는 것을 과시하는 것이 되었다.
경제적인 문제도 아니다. 오리지널 제품을 살 수 있는 구매력이 있어도 듀프제품을 다양하게 사서 경험하고 과시한다.
 
듀프제품의 인기에는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역할이 컸다. 인기 브랜드제품의 복제 속도가 빨라졌고 알리, 테무 등에서 빠른 속도와 저렴한 가격으로 듀프제품을 편하게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아예 대놓고 유명브랜드의 대체품이라 마케팅하고 판매하며 성장하는 브랜드들도 생겼다.
유명브랜드 대체품으로 알려진 화장품, 향수 등을 판매하는 기업들의 성장이 두드러졌다.
 

우리나라는?

 
우리나라에서도 지금 듀프제품은 인기이다.
다이소의 몇몇 뷰티제품이 오리지널 브랜드 제품과 유사해서 인기를 얻어 품절이 되는 경우가 많다.
브랜드 제품과 기능은 비슷하나 가격은 저렴한 제품을 찾아서 구매하고 인증한다.
이런 현상으로 볼 때 다른 분야의 제품까지 확대되어 인기를 끌 가능성이 높다. 주의 깊게 봐야 할 부분 같다.

다이소 품절대란 리들샷. 가성비를 따지는 세대다.출처: 다이소 홈페이지
문제점

 
오리지널 브랜드의 제품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듀프제품을 구매하므로 소비자에게는 인기이나 오리지널 브랜드는 고민이 많다.
기껏 개발 및 홍보비를 들여가며 제품을 개발했더니 비슷하게 만든 듀프제품이 인기라면 판매율도 저조해지고 수익률이 낮아진다. 앞으로 제품의 개발을 꺼려할 수도 있다.
 
하지만 로고를 복제하는 것이 아니라 디자인, 기능만 유사한 경우에는 법적으로 문제 삼기 힘든 부분이 있어서 대처방안도 쉽지 않다.
흔히 짝퉁으로 불리는 이미테이션 제품은 로고까지 복제하여 지적 재산권 침해 문제가 발생하나 듀프제품은 디자인, 기능만 유사하므로 윤리적인 문제만 발생한다.
 
프리미엄 레깅스로 유명한 룰루레몬은 듀프의 타격을 많이 받은 사례이다.
젊은 소비자들에게는 CRZ요가 제품이 룰루레몬 저렴이 버전으로 통하며 엄청나게 팔리고 있다.
룰루레몬에서 98달러로 팔리는 제품이 CRZ요가에서는 32달러 제품과 비슷하다.
그래서 룰루레몬은 복제품 제품을 오리지널 제품으로 교환해 주는 듀프 스왑 행사도 진행한 적도 있다.
 

결론

 
FAST를 좋아하는 지금의 세대들은 영상도 숏폼으로 빠르게 소비하듯이 제품도 빠르게 소비하는 경향이 있다.
가성비를 따지는 세대답게 가격이 비싼 브랜드 제품을 사용하는 대신에 다양한 듀프제품을 빠르게 소비하는 게 낫다고 생각한다. 브랜드 충성도도 다른 세대에 비해 많이 떨어진다.
그렇다고 브랜드 제품을 구매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오래 사용해야 하는 제품은 고민해서 구매를 한다.
이러한 소비 트렌드는 계속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관련 기업에서는 미리 파악하여 대처해야겠다. 
 
구매력이 강한 소비자층은 여전히 오리지널 브랜드의 제품을 구매하고 있어서 타격이 크지 않을 수도 있다. 
오히려 유명한 브랜드라는 것을 증명해 주는 홍보가 될 수도 있다.
룰루레몬처럼 듀프제품을 오리지널 제품과 교환해 주고 비교하게 하여 제품의 질로 승부를 보는 경우도 있다.
 
듀프컬처에 대해서 기업들은 다양한 방안으로 고민해야겠다. 새로 계속해서 생기는 문화들에 대해서 이것저것 많이 생각하고 고민해야 살아남을 수 있는 힘든 세상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