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명병기 유상판매
지하철은 서울에서 출퇴근 및 이동할 때 많이 이용하는 대중교통수단 중 하나이다. 이렇듯 시민의 발이 되어주고 있는 지하철은 서울시에만 11개 노선 289개의 역이 있다.
가장 많이 이용하는 2호선은 하루에 평균 1,353,329명이 승차하고 있으며 1~9호선은 1일 평균 4,470,313명이 승차하고 있다. 어마어마한 숫자다.
서울교통공사에서는 역세권 내 기관 등의 인지도 향성 및 도시철도 이용고객의 편의증진을 목적으로 1~8호 선중에서 10개 역에 대한 역명병기 유상판매를 시행하여 8월 9일에 4개 역이 낙찰되었다.
역명병기 유상판매는 1~8호선에만 적용되고 환승역의 경우에는 코레일 등 다른 기관이 운영하는 노선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서울교통공사가 재정난을 해소하기 위해 2016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사업공고
서울교통공사 1~8호선 관할역 중 10개 역을 선정해서 입찰을 시행했다.
호선 | 대 상 역 | 개수 |
1 | 종각 | 1 |
2 | 신림, 강남, 성수 | 3 |
5 | 여의나루, 답십리 | 2 |
7 | 상봉 | 1 |
환승역 | 사당(2·4), 삼각지(4·6), 노원(4·7) | 3 |
계 | - | 10 |
표기대상은 역사외부 2종, 대합실 1종, 승강장 2종 및 전동차 3종 등 총 8종이다.
설치위치 | 연번 | 표기대상 | 설치위치 | 연번 | 표기대상 |
역사외부 | 1 | 폴사인 역명판 | 전 동 차 | 6 | 전동차 단일노선도 |
2 | 출입구 역명판 | 7 | 전동차 안내방송 | ||
3 | 방향유도표지판(달대) | 8 | 전동차 인통문 안내표시기 | ||
대 합 실 | |||||
승 강 장 | 4 | 승강장 역명판 | |||
5 | 안전문 역명판 |
전동차내 단일노선도에도 표시가 된다. 2호선의 경우 표기수량이 어마어마하다. 그만큼 가격도 비싸다.
구분 | 1호선 | 2호선 | 3호선 | 4호선 | 5호선 | 6호선 | 7호선 | 8호선 |
운영편성 | 16 | 84 | 49 | 47 | 78 | 39 | 66 | 20 |
표기수량 | 640 | 3356 (+전자식 856 액자식 820) |
1660 | 1740 | 1248 | 624 | 1056 | 240 |
표시 외에도 전동차 하차 안내방송에도 역명이 안내가 된다. 대단한 홍보효과이다. 전동차 하차 안내방송 평균 횟수는 아래표와 같다.
구분 | 평일 | 토・일・공휴일 | 구분 | 평일 | 토・일・공휴일 |
1호선 | 88회 | 78회 | 5호선 | 424회 | 344회 |
2호선(본선) | 524회 | 424회 | 6호선 | 340회 | 263회 |
3호선 | 295회 | 282회 | 7호선 | 393회 | 328회 |
4호선 | 325회 | 264회 | 8호선 | 292회 | 252회 |
계약기간은 사업 준비기간(60일) + 사업기간 3년(1회 3년 연장 가능)이다.
계약금액은 사업기간(3년) 사용료 총액(부가세 포함)이며 기초금액(원/3년, 부가세포함)은 다음과 같다.
대 상 역 | 호선 | 기초금액 | 대 상 역 | 호선 | 기초금액 |
종각 | 1 | 241,989,383 | 답십리 | 5 | 147,712,276 |
신림 | 2 | 323,193,697 | 상봉 | 7 | 145,482,678 |
강남 | 2 | 453,787,884 | 사당 | 2,4 | 394,169,134 |
성수 | 2 | 299,475,198 | 삼각지 | 4,6 | 283,274,719 |
여의나루 | 5 | 125,130,416 | 노원 | 4,7 | 334,171,688 |
말 그대로 기초금액이고 입찰금액과는 다르다.
아무래도 강남역의 유동인구 및 승하차 인원이 많으므로 금액도 기초금액도 비쌀 수밖에 없다.
사용료는 계약금액을 3년으로 나눈 금액을 매년 선납으로 정액 납부한다.
납부할 능력이 되는 기관만 입찰하란 뜻 같다.
입찰참가자격
입찰에는 아무나 참가하지 못하며 거리기준과 대상기관에 부합하는 기관만 참가자격이 있다.
거리제한 기준은 아래와 같다.
- 서울시계 내 : 역 기준으로 반경 1㎞ 내
- 서울시계 외 : 역 기준으로 반경 2㎞ 내
대상기관으로는 공익기관, 학교, 병원, 백화점 등 공서양속 및 공사이미지 저해 우려 없는 기관이나 기업이 대상이다.
공서양속은 공공의 질서와 선량한 풍속을 말하는데 간단히 표현할 수도 있는데 왜 이렇게 어려운 말을 쓰는지 모르겠다.
돈으로 역명을 장사한다는 이미지를 조금이라도 피하기 위해 입찰참가자격을 제한함으로 최소한의 안전장치를 해놨다.
즉 돈이 많더라도 자격에 부합하지 않으면 신청할 수 없다.
선정결과
8월 9일에 입찰결과가 발표되었다. 4개 역명이 낙찰되었으며 상봉역은 한 곳이 단독입찰해서 수의계약을 맺은 상태로 기관명이 공개되지 않았다.
당연한 결과지만 강남역은 11억 1천1백만 원으로 역대 지하철역명 병기 사업 낙찰가중에 최고가를 기록했다.
유찰된 역은 재공고 예정이다.
공고번호 | 입찰건명 | 1순위자 | 투찰금액(원) | 비고 |
1 | 강남역 역명병기 유상판매 | 하루플란트치과의원 | 1,111,000,000 | |
2 | 성수역 역명병기 유상판매 | 씨제이올리브영(주) | 1,000,000,000 | |
3 | 여의나루역 역명병기 유상판매 | 유진투자증권(주) | 222,000,000 | |
4 | 기타 나머지역 | 유찰 |
결론
지하철 역명을 기관명으로 표기할 경우 홍보효과는 어마어마할 듯하다. 특히 기업들이 많이 위치한 지역의 역들은 홍보를 위해서 많은 기관들이 입찰 참여를 고민했을 듯하다.
역 근처에 랜드마크건물이나 공공기관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작은 기관이 최고가에 입찰에 성공하면 역명에 낙찰 기관명이 붙기 때문에 지역대표성이나 공공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으나 낙찰된 기관의 홍보효과가 뛰어난 건 사실이다.
그나마 이름이 알려진 대기업들은 다른 대체 광고라도 있으니 다행이지만 이름이 덜 알려지거나 위치홍보가 필요한 기관, 병원 등은 비싼 입찰금액에도 도전해보고 싶지 않았을까?
어차피 큰돈을 들여 입찰한 만큼 서울교통공사와 기관 모두 좋은 결과로 윈윈 하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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