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끄적끄적

가족, 친척호칭

반응형

까치까치 설날은 어제라고 한다.

 

가족호칭

 

설날연휴라 가족끼리 만났다. 우리 집안은 이미 오래전부터 호칭 정리가 되어있어 지금은 불편하지 않다.

그러나 새로운 가족을 맞이하고 처음 명절을 맞으시는 분들은 호칭 정리가 애매할 수 있다.

그래서 호칭에 대해 알아봤다.

 

내 기준

 

내 기준으로 호칭을 알아봤다.

내가 남자일 경우와 여자일 경우 호칭이 달라진다.

왜 다르게 나눴을까? 예전부터 사용해 왔던 호칭이라 바꿀 수도 없고 어쩔 수 없다. 

계속 사용해서 익히는 수밖에

남자(내가) 여자(내가)
형의 아내 형수 오빠의 아내 새언니, 올케언니
누나의 남편 매형 언니의 남편 형부
남동생의 아내 제수씨 남동생의 아내 올케
여동생의 남편 매제 여동생의 남편 제부

 

이 정도는 많이 사용하고 주위에서 사용하는 것도 많이 봐서 알겠다.

익히는 건 어렵지 않다.

 

부부기준

 

이번에는 부부기준으로 가족 호칭에 대해 알아봤다. 결혼하고 나서 초기에는 많이들 어려워한다.

먼저 아내 기준으로 시가 쪽 호칭이다.

아내기준(시가호칭)
아버지 시아버지 어머니 시어머니
아주버님 형의 아내 형님
누나 형님 누나의 남편 아주버님
남동생 도련님 남동생의 아내 동서
여동생 아가씨 여동생의 남편 서방님

 

남편기준 처가 쪽 호칭이다.

남편기준(처가호칭)
아버지 장인어른 어머니 장모님
오빠 형님 오빠의 아내 아주머니
언니 처형 언니의 남편 형님
남동생 처남 남동생의 아내 처남댁
여동생 처제 여동생의 남편 동서

 

지금은 형제가 많지 않아 저 호칭을 다 사용할 일은 적을 듯하다.

하지만 미리 호칭을 익혀서 머릿속에 그려지지 않으면 막상 앞에서 당황할 일들이 생길 수 있다.

 

결론

 

옛날 어른들은 호칭 정리를 할 때 나이는 따지지 않고 서열 순으로 정리를 해서 나이는 많지만 손위 어린 사람한테

반말을 듣는 경우도 있었다.

 

그러나 요즘은 손아래사람이 나이가 많을 경우에는 호칭은 그대로 하고 대화를 할 때는 존댓말로 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안 그랬다간 가만히 있을만한 시대가 아니다. 어른들도 차츰 이해하는 분위기다.

 

호칭이 어렵거나 정리가 깔끔하지 못하면 가족끼리 만날 때 불편할 수 있다.

정리는 부모님들이 해주는 게 제일 깔끔하다. 초반에 정리를 확실히 해서 돈독하고 화목한 친척관계가 되었으면 한다.

 

 

 

반응형

'끄적끄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학교 계약학과  (17) 2024.02.14
전국 지자체 인구수  (22) 2024.02.13
차례상 음식위치  (14) 2024.02.10
로또, 복권 (1) - 유럽  (5) 2024.02.07
제시 린가드  (49) 2024.02.05